CLC

Christian Life Community (그리스도인 생활 공동체)

– 이냐시오 성인을 따르는 사도직 단체

CLC (Christian Life Community, 그리스도인 생활 공동체)는 교황청에서 인가를 받은 485년의 역사를 가진 세계적인 평신도 사도직 공동체입니다. 그리스도인 생활 공동체는 하느님 나라의 건설을 위해 예수 그리스도를 따르며 그리스도와 함께 일하는 특별한 방식입니다.

CLC적인 의미로 사명은 ‘활동’을 뜻하지 않습니다. 그보다는 내가 살아가는 오늘의 삶에서 그리스도를 위하여 사는 것에 초점을맞추는 것입니다.  공동식별을 통해 우리가 하는 모든 것에서 성령님께서 우리를 어디로 부르시는지 식별을 하고 응답을 합니다.  CLC 세계 공동체에서 식별한 사도적 사명은, 생태, 가난과 세계화, 청소년, 가족, 영성 입니다.

CLC회원은 이냐시오 성인의 영신수련을  근본적인 삶의 양식으로 취합니다. 이냐시오적 영성은 우리의 일상생활과 신앙을 일치시키는 과정으로서 통합적인(integrated) 영성입니다. 이냐시오적인 식별은 우리를 우리 삶의 현장에서 기도하는 자세를 취하게 해줍니다.

간략하게 정리하면, 그리스도인 생활 공동체는…

– 평신도 조직이며,

– 6-10명의 회원으로 이루어진 단위 공동체로 구성된 세계적인 공동체이고,

– 로욜라의 이냐시오 성인의 영신수련을 바탕으로 하는 공동체적인 삶을 살아가며,

– 삶의 다양한 현장에 투신하고 있는 회원으로 구성되고,

– 사랑이 담긴 하느님의 열망에 보다 더 완전하게 응답하기 위하여 서로에게 도움을 주는 공동체입니다.

세계 공동체에 25,000 여명의 서약한 회원과 미국에는 미국회원, 한인, 베트남, 스페인어권, 폴란드 공동체에서 1300 여명의회원이 있습니다. 미국 내 한인 공동체로는 5개 지역, 뉴욕, 서부, 시카고, 애틀랜타 및 동중부(워싱턴 D.C 지역) 에서 약 350명의 회원이 있습니다. 뉴욕, 뉴저지 지역에 20개의 한인 공동체 (회원110명)가 있고, 에디슨 성당에는 카도너, 변모, 해바라기의3개의 소공동체가 있습니다.

뉴욕  그리스도인 생활 공동체에서는 매년 일일피정, 침묵피정을 통해 성찰해 나가고, 지원기 (pre- CLC) 를 통해 CLC 공동체를 알리는 사도직 활동을 하고, 회원들을 위한 여러 양성 프로그램으로 성장해 나가고 개인, 공동체적인 사도적 활동을 해 나가고 있습니다.